관리 메뉴

His story

SJ의 남아공 여행기 - Ep. 1 남아프리카 공화국(Republic of South Africa) 여행을 떠나며... 본문

여행정보/2016 South Africa(Cape Town)

SJ의 남아공 여행기 - Ep. 1 남아프리카 공화국(Republic of South Africa) 여행을 떠나며...

SJ군 2016.03.31 08:40


(Waterfront 근처 항구에서 올려다본 Table Mountain)


 

#

넬슨 만델라. 아프리카 대륙 최남단에 위치한 나라. 대서양과 인도양이 만나는 지점이 있는 나라.

아프리카 국가 최초로 월드컵을 개최하고, 노벨상 수상자도 4명을 배출한 나라이면서도 

인종차별(아파르헤이트)의 아픔을 90년초대까지 경험한 나라 

상대적으로 낮은 물가에도 빈부격차가 크고 homeless 가 많은 나라.


중,고등학생 때 세계지리 같은 교과서에서 배웠던 일부 내용들이 우리가 알고 있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이야기의 전부가 아닐까요? 기간과 제한된 지역이라는 아쉬움은 잠시 놓아두고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을 여행하면서 느꼈던 것들을 이번 기회에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Republic of South Africa) 여행을 떠나며...



#

아프리카 대륙 남단에 위치한 남아프리카 공화국(이하, 남아공)은 흑백차별정책(Apartheid)을 극복하고, 1994년 넬슨 만델라의 대통령 당선으로 민주화를 성취한 나라이며, 경제적으로는 G20과 BRICS 회원국입니다. 우리나라와는 교역규모가 연간 50억불대에 달하고, 한국 교민들도 4,000여명이상 살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큰 빈부격차, 부정부패, 치안 등 해결해야 할 것이 많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

남아공은 우리나라와는 1992년 12월 수교가 이루어졌으며, 한달 가량 체류시, 비자를 따로 받지 않아도 됩니다. (입국시 관광비자(기간 : 30 days)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남아공은 한국에서 거리가 많이 멉니다. 물론, 한국에서 남아공까지는 직항이 없습니다. 최소 1회 환승을 하게 되는데, 환승시간을 포함하여 대략 20~24시간이 걸립니다. 


(참고) 나이지리아에서 남아공을 가는데도 시간이 약 10시간 가량 걸렸습니다.

South African Airways 를 타고 갔는데, 나이지리아 라고스 국제공항에서 케이프타운 공항까지는 환승시간(2시간)을 포함하여여 9시간 5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아프리카 대륙이 넓긴, 넓은가 봅니다.


#

남아공 여행의 경우, 성수기 비수기는 지역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케이프타운의 경우, 여름철인 3월까지가 성수기이고, 4월(겨울시작)부터는 비수기이지만, 요하네스버그 근처 국립공원은 4월부터가 성수기입니다. 


#
남아공의 기후는 지역마다 다양한데, 케이프 타운이 있는  남서쪽 해안은 지중해성 기후입니다. 여름에는 건기(그래도 갑자기 비오는 경우가 있다.), 겨울에는 우기라 할 수 있는데, 겨울에도 영하까지 내려가지는 않으나 바람이 많이 불어 쌀쌀하다 느낄 수 있습니다.


나중에 다루겠지만, 이 지중해성 기후로 인해 케이프타운 근교에는 와인농장이 많이 발달했습니다. 질좋은 와인도 많이 맛볼 수 있으니, 여행코스 중 하나로 와이너리 를 방문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참고) 

- 남아공은 남반구에 위치해 있어, 우리와 계절이 반대입니다. 

남아공 와인 이름 중에 "Two oceans" 가 있습니다.  대서양, 인도양이 만나는 곳이기이에 "Two oceans" 라는 이름을 자연스레 이용합니다.  Two oceans Restaurant 도 있고, 마라톤도 Two oceans marathon입니다. (다 다른 회사, 다른 행사입니다.)

(남아공을 방문했을 때,  Two oceans marathon 행사 중 이벤트를 볼 수 있었습니다.)



#

자유여행이 가능하다? 가능하지만 지역마다 다르며, 여행 컨셉은 컨셉도 고려해야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경우, 전지역이 외교부 해외안전여행(클릭)에서 안내하는 여행유의지역(2016년 3월 31일 현재기준)니다.(남아공은 총기사용이 합법화되어 있는 나라입니다.) 


그럼에도 요하네스버그의 경우, 관광객이 낮에 돌아다녀도 강도를 만나기 쉬운 정도로 치안이 그리 좋지 않으며, 케이프타운의 경우는 치안에 신경을 많이 써서 상대적으로 괜찮지만, 밤에는 함부로 돌아다니면 안됩니다. 대중교통 또한 잘 발달해 않으나, 도로는 잘 발달해 있어 개인 자가용을 이용한 이동에 용이합니다. 꽃보다 청춘에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렌트카를 이용한 여행이 이 지역에서는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번 남아공 여행 때는 항공권은 따로 예약을, 숙소는 에어비앤비를 통해 잡고, 여행 루트는 사전에 컨택한 아프리카 가자고(http://www.africagazago.com (클릭!)  꽃보다 청춘팀 촬영 때 뒤에서 Support 한 여행사입니다.) 분들과 함께 세팅을 하고, 여행 때는 차량렌트 및 가이드까지 함께 이뤄져 편안한 여행을 즐겼습니다. 



케이프 타운은 남아공 월드컵 때 만들어진 Metro(지상철)이 출퇴근시간 대만 제한적으로 운행되고 있고, 월드컵 때 운영했던 셔틀 버스를 시내버스로 전환해 루트를 만들어서 운행중입니다. 대부분은 미니버스(봉고차, 노선, 정거장없이 그냥 멈추고, 태우거나 내립니다.)가 대중교통수단이라 할 수 있고, 히치하이킹도 사람들이 하려고 하지만, 불안한 치안, 강도의 위협 때문에 히치하이킹도 거의 드물다 할 수 있습니다. (케이프 타운 도심 투어버스도 있습니다. 홍콩, 영국의 도심투어버스회사와 같습니다.)


 

(Metro(지상철). 이 지상철에는 가끔씩 칼을 든 꼬마강도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언어는 영어를 비롯한 11개의 언어가 공식언어이나, 영어만 해도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

환율은 불과 1년전만 해도 랜드 대 원화 환율이 1대 90 이었으나, 요즘은 1대 76~80 사이로 내려가 여행을 가거나, 물건을 사기에도 좋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참고출처 사이트 참고)



#

전압은 240볼트를 쓰는데, 우리가 쓰는 220볼트 구멍 2개짜리가 아니라서, 미리  "동글이"를 사서 가는게 좋습니다.

(전압이 불안하기에 팁! 콘센트 연결시 콘센트를 먼저 연결하고, 그 뒤에 전자기기를 꽂는게 안전합니다.)



#

남아공에는 왠만한 자원이 다 있는 풍족한 나라지만, 기름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최근 나이지리아 같이 기름 파동은 없습니다.


는 것도 한국에 비해 쌉니다. 양도 많습니다. 

식당 방문시, 영국의 지배 영향으로 인해 팁문화가 발달했기에 보통 식사 후 10%, 단체방문을 했으면, 15%를 내면 됩니다.

- 식당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 따로 월급을 받기보다 받은 팁이 자신이 월급이 되는데, 자연히 인기 있는 식당의 경우, 아르바이트 자리도 쉽게 구하기 힘듭니다. 


이곳의 저녁은 가족들과 함께 보내는 문화라 오후 7시 이후 시내의 대부분 상점은 문을 닫습니다. 


식당도 9시면 종료하고, 워터프론트(Waterfront, 쇼핑몰)의 경우 22시까진 운영하나, 그 이후에는 문을 닫습니다. 

(이 곳이 바로 WaterFront)


물론, 이곳에도 일부 클럽이 있지만, 안전을 생각하면 밤에는 쇼핑몰, 쇼핑몰 근처 식당을 이용하고, 숙소에서 머무는 게 낫습니다. 




#

케이프 타운의 경우, 상하수도 발달이 되어 있어, 상수도는 그냥 마셔도 될 정도로 깨끗합니다. 그러나, 물갈이를 고려하면, 미네랄 워터를 사먹는 것도 괜찮습니다. 케이프타운의 경우, 상수도를 초기에는 지하수로 사용했지만, 요즈음에는 케이프 타운 근처에 있는 댐에서 공급한다고 합니다. 테이블 마운틴에 올라가면, 상수도원도 볼 수 있습니다.



#

케이프타운을 여행하다보면, 빈민가(Township)을 주로 볼 수 있는데(나중에 다룰 예정입니다.) 

남아공 여행전에 남아공의 역사를 알고 오면, 좀 더 그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케이프 타운 공항 근처에 있는 Township. 곳곳에 Township이 있습니다.)





#

남아공의 이모저모를 알아보았으니, 다음 편에서는 본격적으로 여행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참고 출처, 하기 주소를 클릭하시면 바로 갈수 있습니다.)


□ 아프리카 가자고(여행사 홈페이지) : http://www.africagazago.com
   - 카카오톡 아이디 : gazagotour를 검색하면 됩니다. 카톡드리고, 여행문의하면 친절하게 답변해주십니다.

□ (네이버, 외교부 제공) 남아프리카 공화국 정보 

□ 주 남아공 한국 대사관 홈페이지 : http://zaf.mofa.go.kr/korean/af/zaf/main/index.jsp


□ (네이버제공) 랜드 환율 

   http://info.finance.naver.com/marketindex/exchangeDetail.nhn?marketindexCd=FX_ZARKRW


□ (네이버제공) 지중해성 기후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390965&cid=42566&categoryId=42566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작은 격려가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