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 story

[K.SJ, 일상 이야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COVID-19) - (1) 2020년 1월 20일 한국 최초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일, 1월 말 & 2월 초 대한민국 마스크 / 손 세정제 대란 (KF80, 94, 99 마스크 찾기) 본문

2020.01 ~ 코로나19 극복 이야기

[K.SJ, 일상 이야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COVID-19) - (1) 2020년 1월 20일 한국 최초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일, 1월 말 & 2월 초 대한민국 마스크 / 손 세정제 대란 (KF80, 94, 99 마스크 찾기)

K.SJ 2020. 1. 28. 23:40
728x90
반응형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 COVID-19)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극복 할 겁니다.

그 때, 지금의 일들을 잊지 않기 위해서 기억하기 위해 글을 남깁니다.

 


 

(위쪽 라인의 방한대는 넘쳐나는데, 마스크는 다 재고 소진된 상태 / 여느 약국, 편의점도 마찬가지 상태라고 합니다.)

 

[K.SJ, 일상 이야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COVID-19) - (1) 2020년 1월 20일 한국 최초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일, 1월 말 & 2월 초 대한민국 마스크 / 손 세정제 대란 (KF80, 94, 99 마스크 찾기)

 

 

# 2020년 1월 20일 - 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최초 발생일

 

한국에서는 2020년 1월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35세 중국인)가 최초로 나왔습니다. (포스팅 아래 연합뉴스 기사 참고)

설 연휴가 끝난 1월 28일(화) 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도가 더 높아지고, 불안함과 공포감이 커졌다는 것을 마스크를 구하기 힘든 상황을 통해 느낄 수 있었습니다.

 

 

# 2020년 1월 28일(화) 오후 - 여유 있게 구입 할 수 있었던 마스크

 

2020년 1월 28일(화) 오후에 마스크를 사러 공덕의 한 약국에 잠시 들렀을 때만 해도 아직 KF99, KF 80 마스크 재고를 볼 수 있었습니다.

KF 99 마스크를 개당 4,000원에 판매하고 있기에 가격에 살짝 놀랬지만, 더 좋은 마스크라는 말을 듣고 어설프게 쓰나 마나 한 마스크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에 하나를 샀습니다. 구입 후 사용해보니, 필터 덕분인지 호흡하는데도 그리 불편하지 않고, 김서림도 없고, 착용감도 편했습니다.

 

* 제가 산 마스크는 보령제약에서 만든 5why 시리즈 중 초미세먼지 황사마스크, KF99 마스크 였습니다. 

 

(착용감도 괜찮고 호흡하기도 좋은데 비싼게 조금 아쉬운...그래도 그 때는 몰랐습니다. 살 수 있을 때 몇 개 더 사야 했다는 것을)

 

 

# 2020년 1월 28일(화) 저녁 - KF 80, KF 99 마스크 모두 품절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저녁 8시 반을 넘긴 시간에 KF99 마스크 여유분을 구입하려고 오후에 방문했었던 약국을 다시 갔습니다.

 

그런데, 약국에서는 이미 KF80, KF99 마스크 모두 품절이었습니다. KF94 마스크는 한 종류만 남았는데, 착용감이 살짝 떨어지는 제품이었습니다. 상황을 보니, 나중에는 이 것 마저도 없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3,500원를 내고 마스크 한개를 구입했습니다.

 

(500원 차이인데 착용감, 호흡은 KF 99짜리가 더 좋았습니다. 물론, 개인의 경험담이므로 개인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약사님에게 해당 KF 99 마스크가 언제 들어오는지 물어보니 내일 오후에 들어온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근처 다른 약국, 편의점도 마스크가 다 떨어져 비슷한 상황이라는 말도 들었습니다. 이게 무슨 상황인가...싶었습니다.

 

 

궁금해서 인터넷 관련 기사들을 찾아봤습니다.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 이미 마스크 품귀 현상 기사는 넘쳐났습니다. 특히, KF94 이상의 마스크가 효과 있다는 기사가 뜬 이후에는 더더욱 마스크를 찾기가 힘들어졌습니다. (관련 기사는 아래 참고 기사를 참고 하세요!) 그리고, 중국 관광객분들도 거의 싹쓸이 하다시피 마스크, 손세정제를 사고 있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과연, 내일 오후에는 과연 살 수 있을까...싶습니다.

 

# (Update) 2020년 1월 29일(수) 오후 - 마스크 들어오자마자 품절


결국은 못 샀습니다. (K94 마스크 하나 사두길 잘 했네요.) 약사님 말을 들어보니 들어오자 마자 다들 사가시는데, 어떤분은 박스로 사가서 들어오자마자 금방 재고가 소진되었다고 합니다.

 

(들어오자마자 나간 마스크...면 마스크만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면 언제 다시 들어오냐고 여쭤보니, 당장은 못 들어오는데, 보령제약을 비롯한 마스크 제작공장에 재고도 다 소진되었고, 마스크 제작에 필요한 재료도 없어 시일이 걸린다고 들었습니다. 😭 궁금해서 기사를 찾아봤습니다.

[참고 기사] “이틀간 1년6개월 물량 동났어요".. '우한 폐렴'에 마스크 대란 (2020년 1월 30일자, 디지털타임즈, 김수연 기자님)

(클릭) https://v.kakao.com/v/20200130191712759?from=tgt

 

"이틀간 1년6개월 물량 동났어요".. '우한 폐렴'에 마스크 대란

보건 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 방지를 위해 국민들에 마크스 착용을 당부하고 있지만, 정작 시장에서는 공급량이 수요에 비해 턱없이 미달하면서, 이른바 '마스크 대란'이 현실화되고 있다. 30일 '우한 폐렴' 사태 확산으로 마스크 자체 생산 및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공급을 진행중인 국내 제약기업들이 마스크가 품절되는 상황을

v.kakao.com

 

물량 확보 자체가 쉽지 않다는 현실을 깨닫게 되니... 확보한 마스크 부터 아껴서(?) 잘 써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매일 약국과 마트를 순회하고 있어도 KF80, 94 이상의 마스크를 구하기 정말 힘듭니다. (구경 하기도 힘든 상황) 그나마 이마트 등 대형마트에는 들어오는데, 이 역시 들어오자마자 바로 다 나간다고 합니다.

* 기사를 보니, KF 80이상의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 2020년 2월 3일(월) - 손 세정제 찾아 삼만리, 실패

 

그런데 진짜 더 구하기 힘든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손 세정제입니다. 특히 알코올, 에탄올 성분이 들어간 손 세정제는 마트건 약국이건 구하기 힘듭니다. 들어오자마자 2~30분도 안되서 사라진다고 합니다. (오늘도 허탕 쳤습니다. ㅠㅠ)

 

(재고 없는 2월 3일 공덕 이마트. 마스크 수량이 들어와도 바로바로 소진이 되는데, 이마저도 오늘은 들어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얼마나 많이 사가는지, 인당 30개 구입 수량 제한을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손세정제도 소진된 상태. )

 

 

# 2020년 2월 4일(화) - (에탄올 성분이 들어간) 손 세정제 찾기 & 구입 재도전, 성공!

 

직원분들께 혹시 언제 들어오는지 물어보고, 확실하지 않지만 언제 들어올 수 있다 알려주시면 그 시간대 방문해보고, 그 때에도 없으면 포기하지 않고 혹시 언제 들어오는지 여쭤보고...를 반복 했더니, 다행히 오후 3~4시쯤 방문했을 때, 물량이 일부 들어온 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응?! 손세정제?!!!! 2월 4일 오후 이마트 공덕점)

 

맞습니다. 손 세정제가 있습니다! 기다렸던 순간입니다. 바로, 바구니에 필요한 만큼 담아봅니다. 

어렵게 구입한 만큼 요긴하게 잘 쓸 예정입니다. 👏👏👏

 

(요새 그렇게 귀한 몸되신 에탄올 성분이 들어간 손 세정제. 곧 사라질 예정...이지만 그 전에 저도 하나 구입!!)

 

# 추가 업데이트 2

 

요건 다른 이야기 인데...확진자 동선을 보니 하루 차이로 다르게 공덕 이마트를 방문했었네요.

- 요즘은 매일 건강하게 일상을 보낸다는 것 자체가 감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 기사, 출처]

[참고 기사] : 우한폐렴 바이러스 차단마스크 'KF 94·80' 사이…선택은 (2020년 1월 28일자, 뉴스1, 류석우, 박종홍 기자님)

(클릭)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421&aid=0004430237&sid1=001

 

우한폐렴 바이러스 차단마스크 'KF 94·80' 사이…선택은

(서울=뉴스1) 류석우 기자,박종홍 기자 = '우한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상륙으로 국내에 공포 분위기가 번지며 마스크 소비량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어떤 형태의 마스크가 이번 사태 대비에 적

news.naver.com

[참고 기사] : [현장연결] "국내서 '우한 폐렴' 첫 확진자 발생…중국인 여성"(2020년 1월 20일자, 연합뉴스 TV)

(클릭)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422&aid=0000410737&sid1=001

 

[현장연결] "국내서 '우한 폐렴' 첫 확진자 발생…중국인 여성"

중국에서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이른바 '우한 폐렴' 환자가 국내에서 처음 발견됐습니다. 정부가 자세한 내용을 발표하는데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본부장> "질병관리본부장

news.naver.com


[업데이트 - 참고 사이트 공유]

1. 보건복지부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사이트

(코로나19 관련 정부의 공식적인 정보 공개 사이트 입니다.)
(클릭) http://ncov.mohw.go.kr/index_main.jsp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정식 홈페이지로 발생현황, 확진환자 이동경로, 대상별 유의사항, 홍보자료, FAQ, 관련기관(보건소, 선별진료소 찾기), 정부 브리핑, 대응지침 등 안내

ncov.mohw.go.kr

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실시간 상황판 - 이 사이트에서는 확진자들의 동선, 전세계별 확진자 수를 쉽게 확인 할 수 있고, 대한민국의 코로나 19 확진자(감염자) 치료자, 사망자 추이도 일자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도 명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클릭) https://wuhanvirus.kr  는 https://coronaboard.kr/로 사이트 주소를 변경했습니다. 명칭 때문이란 생각이 듭니다.

(클릭) https://coronaboard.kr/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실시간 상황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한국, 일본, 중국 및 세계 각 국가들의 통계 및 뉴스 등을 취합하여 실시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coronaboard.kr

참고기사 :  [단독] 신종 코로나 상황판 만든 부부 "서버 비용은…" (2020년 2월 3일, 매일경제, 김금이 기자님)
(클릭) 
http://naver.me/xwC8GDO6

 

3. 코로나맵 - 개인들이 따로 만든 맵인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관련, 지도를 활용하여 국내 지역별로 확진자들이 방문한 일자와 장소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Update) 코로나19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한국 내 확진자 방문 지역 안내 관련 영어 지원도 시작을 했습니다.

(클릭) https://coronamap.site/

 

코로나맵

코로나맵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현황을 알려주는 지도 서비스입니다. 이용경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ronamap.site

장점은 지도상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확진자들이 방문한 지역, 상가 등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겁니다. 확진자가 어디에 언제 다녀갔는지를 지도에서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나 단점은 정부 발표 후 조금 시간이 지난 뒤 업데이트가 된다는 점인데, 사실 편의성을 고려하면 이렇게 수고해주시는 것 자체가 감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서울 전 지역 뿐만 아니라 경기도, 대구, 부산도 다 마찬가지로 확인 가능합니다.

 

(출처 : 코로나맵, 캡처본)
(영어 지원관련, 시도 자체가 의미있다 생각합니다. 출처 : 코로나맵 영어버전 캡처본)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하트표시)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큰 격려가 됩니다. ^^)

* 공감은 별도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 공감은 페이스 북의 "좋아요"의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좋은 정보는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부탁 드립니다. ^-^
* 네이버, 구글에서 K.SJ, Review 로 검색하시면 더 많은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수정이 필요한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