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 story

[K.SJ, 일상 이야기] 코로나19(COVID-19) - (7) 2020년 3월, 상비약 구입 후기, 계속된 마스크 보물 찾기 (공덕 약국 방문 후기, 마스크 구입 후기) 본문

2020.01 ~ 코로나19 극복 이야기

[K.SJ, 일상 이야기] 코로나19(COVID-19) - (7) 2020년 3월, 상비약 구입 후기, 계속된 마스크 보물 찾기 (공덕 약국 방문 후기, 마스크 구입 후기)

K.SJ 2020. 3. 2. 23:55
728x90
반응형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 COVID-19)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극복 할 겁니다.

그 때, 지금의 일들을 잊지 않기 위해서 기억하기 위해 글을 남깁니다.

 

 


 

[K.SJ, 일상 이야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COVID-19) - (7) 2020년 3월, 상비약 구입 후기, 계속된 마스크 (일반 마스크, 보건용 마스크) 보물 찾기 (공덕 약국 방문 후기, 마스크 구입 후기)

 

#

가면 갈수록 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COVID 19)이 확대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2월 26일 수요일 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1,000명이 넘어갔는데, 3월 2일 기준으로 벌써 4,000명(4,212명, 3월 2일 0시 기준)을 넘겼습니다.

 

 

 

# 상비약 구입하기


- 애드빌(소염진통제)
- 타이레놀(해열진통제)
- 세이브론 캡슐(호흡기질환 개선제)
- 인후신 캡슐(항염증제)
- 소하자임 (소화제)

서울 강남쪽에서는 상비약도 구하기 힘들다는 말을 들어 혹시나 하는 마음을 가지고 공덕역 근처 약국을 방문했습니다. 다행히, 약사님께서 약이 있다고 하여, 구입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약들은 인터넷에 떠도는 구비해야 하는 상비약 리스트인데, 약사님께 물어보니 아스피린은 해열용인데 아스피린보다 타이레놀이 더 괜찮고 충분하다고 안사도 된다고 하셔서 굳이 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애드빌이나 타이레놀 중 해열용에 집중하면 애드빌을 안사도 되는데, 염증을 없애는게 필요하다면 사라고 하셔서 일단 사뒀습니다.

 

항생제는 의사 선생님 처방이 없으면 살 수 없기에 패스 했고, 진해 거담제도 패스.


약들을 사면서 약사님께 “약도 구하기 힘들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구하셨나요.” 라고 물어보니,

이 시국이 되기 전에 확보해둔 물량이 있어 판매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약이 다 떨어지면 더 구하기 힘들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이유 인즉, 약들은 추가 주문을 하려고 해도 이미 도매상쪽에서 품절이라 구할 수 없다고 합니다.

 

(상비약으로 구입한 약들)

 

[참고] 
3월 2일(월) JTBC 뉴스룸 팩트체크에서
해당 상비약이 과연 꼭 필요한지에 대해 확인했는데 출처도 불분명하고 위에 적은대로 관련 없는 약도 많다고 했습니다.

[팩트체크] "비상약 준비" '서울의대 졸업생 단톡방' 글 진짜일까? (2020년 3월 2일(월), JTBC 이가혁 기자님)
(클릭) https://news.v.daum.net/v/20200302214221408

 

[팩트체크] "비상약 준비" '서울의대 졸업생 단톡방' 글 진짜일까?

[기자] '서울의대 졸업생 단톡방에 올라온 내용'이라는 글이 지난주부터 퍼졌습니다. '코로나19 자가 대비책'이라며, "어떤 어떤 약을 비상약으로 준비하라"는 게 요지입니다. "진짜인지 확인해달라"는 시청자 요청이 많았습니다. [앵커] 출처가 '서울의대 졸업생 단톡방'이니까, 왠지 더 의학적으로 근거가 있는 글처럼 받아들여질 수도 있는 상황인데요. 이가혁

news.v.daum.net

(결론) 집에 상비약이 있으신 분은
유통기한을 확인 하신 뒤에 굳이 안사셔도 된다고 생각되는데... 집에 상비약을 비치해두지 않으셨거나,
상비약의 유통기한이 지난 경우에는 만일을 대비하여 사두기실 권합니다.


# 마스크 보물 찾기는 오늘도 실패

이전보다 더 휑해진 마스크 판매대를 보니 할 말이 없었습니다. 헐...

 

(3월 2일 공덕의 한 약국 마스크 판매대. 이전보다 더 없어졌습니다. 얼마나 많이 물어봤는지 공적 판매용 마스크(KF 94 마스크), KF80, 94 마스크도 품절이라는 말을 붙여놓았습니다.)

 

불과, 2월 24일만 해도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 방한대마저도 싹 사라졌습니다.

 

(같은 약국 마스크 판매대 2월 24일 모습입니다.)

 

(참고 포스팅)
[K.SJ, 일상 이야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1) 20년 1월, 2월, 대한민국 마스크/손 세정제 대란 (KF80, 94 마스크 찾기)
(클릭) sjworld.tistory.com/1057

 

[K.SJ, 일상 이야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1) 20년 1월, 2월, 대한민국 마스크/손 세정제 대란 (KF80, 94 마스크 찾기)

[업데이트 - 참고 사이트 공유] 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실시간 상황판 - 여기 들어가보니 확진자들의 동선, 인원 증가 추이도 쉽게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전세계, 한국) (클릭) https://wuhanvirus..

sjworld.tistory.com

주변의 다른 약국도 상황은 마찬가지 였습니다.

공덕에 있는 또 다른 약국을 방문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마스크는 품절, 입고시기도 미정이라는 메세지가 붙여 있었습니다.

실제로 안에 들어가보니, 마스크 판매대는 텅텅 비었고, 약사님께 물어보니 손 세정제, 비접촉식 온도계, 접촉식 온도계도 마스크 처럼 아예 구할 수 없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공덕에 있는 또다른 약국모습. 마스크는 품절이라는 안내문구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마지막 잎새일까요? 마스크가 하나 남았는데, 이마저도 곧 사라졌습니다.)

3월 2일(월) 부터
우체국에 공적 마스크를 판매한다는 보도가 되었지만, 이마저도 읍, 면 우체국에 국한되고,

도시는 주요 약국에 보건용 마스크를 공급해서 판매 한다고 했습니다.

 

(공덕역 근처에 있는 마포우체국 입구. 이미 마스크를 안 판다는 메세지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참고 포스팅)

[K.SJ, 일상 이야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 COVID-19) - (5) 마스크 공급을 위한 정부의 마스크 수출 제한(금지)발표(2.26), 공적 판매처(우체국, 농협 하나로마트, 공영 홈쇼핑)지정 & 보건용 마스크 판매(공적 판매처 홈페이지 등 정보, 판매 상황)

(클릭) sjworld.tistory.com/1069

 

[K.SJ, 일상 이야기] 코로나19 - (5) 마스크 수출 제한(금지)발표(2.26) 및 공적 판매처(우체국, 농협 등) 사이트, 최신 상황 공유(3.2)

[K.SJ, 일상 이야기] 코로나19 - (5) 마스크 수출 제한(금지)발표(2.26) 및 공적 판매처(우체국, 농협 등) 사이트, 최신 상황 공유(3.2) [업데이트 - 참고 사이트 공유] 정확한 정보 파악이 우선이기에 아래의 사..

sjworld.tistory.com

마스크를 구하려면,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2월까지는 그래도 좀 돌아다니면 한개라도 구할 수 있었는데, 3월 넘어서는 발품을 판다고 해도 구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보건용 마스크의 경우, 판매시간이 오전 11시이므로, 그 시간 전에 간다고 해도 금방 동이납니다. 휴...(가끔 오후에 간헐적으로 마스크가 들어오는 경우가 있어, 오후에도 시간이 나면 약국들을 방문해 봅니다.)

 

 

(2월 21일 오후 공덕의 또다른 약국의 마스크 판매대. 운이 좋게 보령 마스크 5why 파이브와이가 들어와 있는 걸 발견하고 어찌나 좋았던지! 그 때 마스크 몇 개를 사서 겨우 또 생명 연장!)
(21일 이후 2월 말 다시 방문했던 약국. 그 때와 상황이 바뀌었는지, 이젠 KF94, 80 마스크, 알코올, 비접촉식 체온계가 재고가 없다는 공지를 입구에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3월 2일에 다시 가보니 마스크 판매대 자체에 걸려 있는게 없었습니다.)

 


공적 판매용 마스크는 풀린다는 뉴스를 봤는데,
과연 어디에서 살 수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마스크는 가면 갈수록 구하기 힘들어집니다...

과연 얼마나 풀려야 살 수 있을까요?

언론과 정부에서는 3월 첫 주, 둘째주가 고비라고 하는데,

마스크를 구할 방법이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

 

그래도 이 시기를 좀 더 버텨보면

좀 더 지나면 괜찮아지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업데이트 - 참고 사이트 공유]

* 코로나19 관련 확진자 현황, 방문장소, 동선 등에 대한 참고 사이트입니다.

  (이미 보신 분이라면 건너 뛰셔도 됩니다.필요하신 분은 아래 "더보기"를 누르세요!)

더보기

1. 보건복지부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사이트

(코로나19 관련 정부의 공식적인 정보 공개 사이트 입니다.)
(클릭) http://ncov.mohw.go.kr/index_main.jsp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정식 홈페이지로 발생현황, 확진환자 이동경로, 대상별 유의사항, 홍보자료, FAQ, 관련기관(보건소, 선별진료소 찾기), 정부 브리핑, 대응지침 등 안내

ncov.mohw.go.kr

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실시간 상황판 - 이 사이트에서는 확진자들의 동선, 전세계별 확진자 수를 쉽게 확인 할 수 있고, 대한민국의 코로나 19 확진자(감염자) 치료자, 사망자 추이도 일자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도 명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클릭) https://wuhanvirus.kr  는 https://coronaboard.kr/ 로 사이트 주소를 변경했습니다. 명칭 때문이란 생각이 듭니다.

(클릭) https://coronaboard.kr/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실시간 상황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한국, 일본, 중국 및 세계 각 국가들의 통계 및 뉴스 등을 취합하여 실시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coronaboard.kr

참고기사 :  [단독] 신종 코로나 상황판 만든 부부 "서버 비용은…" (2020년 2월 3일, 매일경제, 김금이 기자님)
(클릭) 
http://naver.me/xwC8GDO6

 

3. 코로나맵 - 개인들이 따로 만든 맵인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관련, 지도를 활용하여 국내 지역별로 확진자들이 방문한 일자와 장소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Update) 코로나19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한국 내 확진자 방문 지역 안내 관련 영어 지원도 시작을 했습니다.

(클릭) https://coronamap.site/

 

코로나맵

코로나맵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현황을 알려주는 지도 서비스입니다. 이용경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ronamap.site

장점은 지도상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확진자들이 방문한 지역, 상가 등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겁니다. 확진자가 어디에 언제 다녀갔는지를 지도에서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나 단점은 정부 발표 후 조금 시간이 지난 뒤 업데이트가 된다는 점인데, 사실 편의성을 고려하면 이렇게 수고해주시는 것 자체가 감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서울 전 지역 뿐만 아니라 경기도, 대구, 부산도 다 마찬가지로 확인 가능합니다.

 

(출처 : 코로나맵, 캡처본)
(영어 지원관련, 시도 자체가 의미있다 생각합니다. 출처 : 코로나맵 영어버전 캡처본)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하트표시)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큰 격려가 됩니다. ^^)

* 공감은 별도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 공감은 페이스 북의 "좋아요"의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좋은 정보는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부탁 드립니다. ^-^
* 네이버, 구글에서 K.SJ, Review 로 검색하시면 더 많은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수정이 필요한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