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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가족기업의 경쟁력 본문

Business/경영전략 및 혁신

[경영]가족기업의 경쟁력

K.SJ 2012. 11. 5. 12:20

이 내용은 하기의 기사를 참조하였습니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11/02/2012110201591.html


(요약)

1. 가족기업은 일정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저력을 가지고 있다.

2. 가족기업의 경쟁력의 힘은 장기적 시각에 의한 투자, 내부인재양성 및 높은충성도에 있다.

3. 네모토 특수화학(야광도료)가 자기분야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갈 수 있었던 이유는

    뛰어난 기술력, 내부인재 양성, 속한 업에 대한 집중력 때문이다.


※ 가족기업의 경쟁력

가족기업의 예 - 삼성전자, 타타그룹, 월마트


▶ 매출액 10억달러(현재환율 환산 약 1조 1,000억원) 전세계 기업 중

   가족기업 : 30%가 넘는다. (출처 : 하버드 비지니스 리뷰(HBR) 2012년 최신호)

    - 경기가 최고조 : 수익은 약간 적다(상대적인 기업 비교) 

    - 경기 침체기 및 나머지 기간 : 수익률, 위기 극복능력이 월등


(핵심요인) 회복 탄력성!(Recilience)

▶ 직원들의 충성도 향상에 힘쓴다. + 장기근속을 유도한다.

▶ 내부승진 선호, 침체기에도 대량해고를 꺼린다. ↔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에는 적극적이다.

   예) 직원 인당 연간 교육훈련비 : 비가족 기업의 2.5배 넘는 885유로(약 125만원)

▶ 사업의 좋고 나쁨에 상관없이 흥청망청 낭비의 일이 상대적으로 적다.

▶ 투자에도 절제가 있다.

   - '버는 것 이상으로 투자하지 않는다.' 원칙 준수. + 빚은 최소화 유지

       예) 자기자본대비 평균부채(2001~2009)

           가족기업 평균부채(37%) vs 일반기업 평균부채(47%)

   - 대규모 인수합병에도 덜 적극적


(화학) 야광도료 세계 1위(80% 점유율) - 네모토 특수화학


펜타곤(미 국방부 청사)의 내부 비상 안내 표지 : '루미노바(LumiNova, 네모토 특수화학의 야광도료)'로 교체

세계 각국의 지하철 및 공항 비상표지판, 명품 손목시계의 문자판, 자동차 트렁크 안쪽 비상손잡이 등

 ※ 루미노바 : 기존 형과물질보다 10배 이상 밝고 지속시간도 10배이상 길다.


네모토 화학의 야광도료 시장점유율 : 약 80%, 손목시계 문자판 : 100%

- 2011년 매출액 : 100억엔(약 1,370억원, 계열사 합계 / 자본금 : 9900만엔, 약 13억 6천만원)

- 본사직원 : 200명 

- 해외공장 생산직원 :800명

- 회장 : 네모토 이쿠요시(80살, 2012년기준)


   "최고가 될 수 있는 것에 집중했다."

   "작은 기업이 강한 힘을 가지려면 'Only One'기술을 가져야 한다. 

    남이 못하는 것을 해야한다. 기술에 대한 집착만이 대기업과 맞설 수 있는 유일한 무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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