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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유통]'이하오디엔(1호점, 중국기업)' 본문

Business/기업성공사례

[온라인유통]'이하오디엔(1호점, 중국기업)'

K.SJ 2012. 12. 11. 13:06

●'이하오디엔'?  온라인 종합소매유통(B2C) 기업

   ▶ 회사명 : 업종에서 1위가 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음

   ▶ 2008년 7월 창립(창업자 : 위강, 2012년 현재 53세)

   ▶ 판매 품종 : 식품음료, 미용 · 완구, 주방 및 위생용품, 의류 · 신발, 영양보건품 등 8개 품종

   ▶ '2011년 하이테크 성장 500대 기업' 조사에서 아시아 · 태평양기업 가운데 성장 속도 1위

      : 매월 평균 매출 성장률 : 20%넘음 / 지난해까지 3년동안 192배 성장 (딜로이트컨설팅 주관 조사)

   ▶ 미국 월마트(Wall Mart): 이하오디엔 지분 18%취득, 올해 51%로 늘림


● 기업이념 : 성실!

   ▶ 고객에 대한 성실!

      - 세부내용

        1) 가짜 상품 공급하지 않는다.

        2) 상품의 질을 보장한다

        3) 문제가 있는 상품은 즉시 환불한다.

        4) 주문상품은 정해진 시간내에 배송한다.


     - 기업이념을 지키는데 들어가는 비용(예방비용) < 사후 처리비용

     - 상품공급상에 대한 엄격한기준 적용 : 기준 부적합 공급상은 계속 공급못함

           ※ 매월 5%씩 물품공급상 도태시킴

     

● 향후 중국전자상거래업계 방향

    ▶ 향후 수년동안 40~50% 성장 할 것(이하오디엔은 2~3배 성장할 것)

         - 중국 전자상거래 성장속도 > 선진국 전자상거래 성장속도

         - 이유 

            1) 약점(기본시스템 - 물류 및 지급방식 등)에 대한 개선

            2) 모바일쇼핑의 증가

            3) 도심교통혼잡 등 부정적 요인 < 전자 상거래의 품질&편리함

                 → 소비자들의 긍정적 평가

            4) 이하오디엔 : 취급물품이 대형슈퍼마켓보다 10배 많음


● 경쟁에 대한 대응책 : 어려움은 잘 극복하면, 기회가 된다.(믿음과 낙관을 가지고 하겠다.)

      ▶ 경쟁은 필연적이다. 창업 초기에도 기존 업체가 존재했다. 

      ▶ 당분간 중국시장에만 집중한다.(미국 증시 상장시에도 얼마동안은 유지)

         - 청두 등 5대도시에 대형 물품 창고를 지어 중국 전역에 배달망을 가동 중

         - 강점을 더 강하게 하여 안정화 시킨뒤에 사업확장 시도하려는 의도



● Who is 위강? 

   ▶ 미국 아마존 본사의 관리부사장 역임

   ▶ 델 컴퓨터에서 글로벌 구매담당 부사장 역임


● CEO와의 인터뷰

   ▶ 최고위 임원에서 창업자로 50세에 변신, 그 과정은?

      - 바닥부터 다시 시작.

        (접촉 마케팅 : 홍보, 관리시스템 개발 / 카탈로그, 전단 → 주택가, 오피스빌딩, 지하철에서 직접 돌림)

      - 초기 : 자가공급으로 버팀(상품공급 기업이 없어, 직접 마트에서 물품을 사서 판매함.)

      - 오판 : 온라인에 시장이라는 멍석만 깔면, 상품과 손님이 몰려들 줄 알았으나 아니었다.  


   ▶ 기업 반전의 계기 : 오판을 극복하면서 얻은 경험!

      - 발로 뛰면서 체득한 소비자 취향, 소비패턴, 시장동향 → 비상을 위한 활주로가 되었다.

      - 고객 중심경영에 무엇보다 우선했다.

        : 고객 체험 중시, 매일 고객 반응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불만사항&개선요구를 최대한 빨리 즉각 수용하려 했다.

          고객 피드백 수집, 배달,  AS시스템, 가격 등 유형의 문제점을 분류, 세세하게 따지고 보완.

   

        → "책임자를 정해 일주일 내에 반드시 해결하도록 했다."

             (고객 체험지표와 직원의 보수&승진을 연계함. 고객 체험 향상시 보너스를 받고, 반대의 경우 삭감)

             (효과 : 고객 체험지표가 상승되면서 효과도 뚜렷하게 나타남)


    ▶ 창업자들에게 조언

       - 창업 당시의 열정을 유지하라!(성장이 너무빨라 초기 열정을 상실할 수 있다. 극복하는데 필요한 것 : 인재)

       - 자신의 핵심 경쟁력을 찾아라!

          → 기본적인 것에 주력 & 천천히 나아가야 한다. 

       - 고객 체험을 잘관리하라!

       - 기업을 과학적 방법으로 관리하라!(기업이 성장하여 일정규모에 달하면, 과학적 관리가 중요해진다.)

       - 기업경영 : 마라톤 경주다.(단기간에 완성할 수 있는게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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