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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쓰, KOMAT'SU](1부) 고마츠의 소개 및 위기 상황에 대한 극복방안 본문

Business/기업성공사례

[고마쓰, KOMAT'SU](1부) 고마츠의 소개 및 위기 상황에 대한 극복방안

K.SJ 2013. 2. 1. 12:47

(1부) 고마츠의 소개 및 위기 상황에 대한 극복방안


 ● 고마쓰?

   - 세계 2위 건설장비 기업(맨 아래 참고사항 확인, 두산인프라코어 - 9위)

   - 2012년 영업이익률 : 15%(3월결산, 예상치)

   - 2011년 영업이익률 : 12.9% (일본 상장사 영업이익률 평균 :4.5%)   

   - 일본 상장 회사 종합평가 기업순위 : 제조업 부문 1위  


● 고마쓰의 위기, 혁신

   ▶ 위기 : 2001년, 사상 첫적자(80년 만, 800억엔규모)

   ▶ 해결책   

     1. 대대적인 회사 조직 개편 : 슬림화 & 집중화

      - 자회사 : 300개 → 190개로 축소

      - 생산품목 : 750개  → 270개로 압축

      - 인력구조조정 : 2만명 중 1,100명 퇴직, 1,700명 전환배치(참고 3 활용)

 

     2. 혁신키워드 : 단연일등 경영, 일본 국적의 다국적기업

        1) 단연일등 경영 : 단연일등상품, 단연일등기술 → 고품질 고가격대의 제품, 고객만족도향상으로 시장선도

          - 일등상품의 예 : "하이브리드 유압 쇼벨'제품(경쟁사 대비 연비 20~30% 뛰어나고, 가격은 더비싸다.)

          - 일등기술의 예 :  콤트락스(KOMTRAX, GPS와 센서 부착, 기계 가동상태 상시 파악)

                                   → 적절시기 부품 교환, A/S, 과학적인 생산량 조절 & 재고관리 가능 


             "고객에게 사용에 있어 편의성과 만족도를 향상시켜, 높은 가격을 상쇄하는 가치 제공"


         2) 브랜드 경영 :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신뢰 형성에 최선을 다함

          - 고객구분 : 레벨 1(자사제품 안쓰는 고객) ~ 레벨 7(자사제품이 없으면 못사는 고객)까지 구분 

 

● 건설기계 제조업의 흐름(일본)

    - 1990년대 : 부동산버블 붕괴 → 내수시장 급격히 축소

    - 21세기 이후 : 일본, 유럽 등의 건설시장 축소 분위기

 

    - 타개책 : "인구의 증가"에 대한 흐름을 이해해야 해결점이 나온다!

   

       인구증가 → 급격한 도시화 → 중장비 수요 급증

                    → 에너지 가격 상승 → 천연자원 개발 활발 → 중장비 수요 증가

   

        "전세계 인구 증가를 이용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성장 원동력을 찾아야 한다!"

 

● 일본사회의 높은 기여도

   ▶ 전체 판매 제품의 55% : 일본국내 공장에서 생산 & 고용유지(총매출액 85% : 해외)      

   ▶ 따로 똑같이 시스템 사용

     - 일본공장 : 모공장 / 역할 - 핵심기간 부품, 각종 생산성 향상, 경비절감 등 주도  

     - 해외공장 : 모공장의성과를 토대로 전파받고, 확산하는 대상


    "국내공장의 뛰어난 성과를 바탕으로, 해외공장에 대한 동반성장을 유도하되

     기술에 대한 비밀유지를 통해, 뛰어난 기술력을 유출하지 않을 수 있다."


 


 

(참고1) 세계 건설장비 기업 랭킹(2011년 기준, International Construction, 글로벌 건설장비전문지)

1위 캐터필러(미국) : 352억달러

2위 고마쓰(일본) : 217억달러

3위 볼보(스웨덴) : 100억달러

4위 히타치(일본) : 99억달러

5위 립헬(독일) : 79억달러

6위 싼이(三一)중공업(중국) : 78억달러

7위 중롄중커(中례重科, 중국) : 71억달러

8위 테렉스(미국) : 65억달러

9위 두산인프라코어(한국) : 58억달러

10위 존디어(미국) : 53억달러

 

미국기업(3개), 일본기업(2개), 중국기업(2개), 한국기업(1개),독일기업(1개), 스웨덴기업(1개) 


(참고2) 사카네 마사히로 회장

   출생 : 1941년 히로시마

   학력 : 1963년 오사카 시립대 공학부

   경력 :

    - 불도저 설계 기술자로 고마쓰 입사

    - 2001년 대표이사 겸 CEO

    - 2007년 ~ 현재 : 회장

   기타 : 재임중 실적을 남긴 CEO 톱 100'에서 일본인 중 1위 선정(2009년, 하버드 비즈니스리뷰(HBR)지)

   대외활동 : 일중 경제협회 부회장 등

   저서 : '말의 힘이 사람을 움직인다.', '한계가 없는 단연 일등 경영' 등

   습관 : 메모(발상이 떠오르면, 수첩의 '실행일' 칸에 짧은 키워드를 메모하는 습관.

                   → 생각의 범위가 넓을 수 밖에 없다. 다른 일을 접하다가 이전 생각이 금방 사라질 수 있다.)

 

(참고3)일본기업의 종신고용 전통

- 본사경영이 어려우면 → 자회사 만들고, 낙하산으로 직원 배치

- 구조조정이 어려우면 → 직원들의 임금 삭감

 

사카네 마사히로 회장의 어록

 

  "임금삭감으로는 직원들의 위기의식 공유 어렵다. 장기적으로 고용도 보장되지 않는다."

  "고용중시가 일시적으로는 도움이 되지만, 장기적으로는 사회 전체적 고용에 마이너스다."

  "해고자에 대해서는 사회 안전망을 통해 지원해야한다."


 

(참고4) 위 글을 쓴 참고 기사원문 : Weekly Biz(조선일보)

세계 2위 건설장비 업체 '고마쓰'의 사카네 회장 "단연 일등 전략 썼더니… 상장사 평균의 3배 이익률 거둬"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1/11/201301110141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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