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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몸이 원하는 수면시간과 잠이 안올 때 해결방법 본문

관심사/건강

(건강)몸이 원하는 수면시간과 잠이 안올 때 해결방법

K.SJ 2015. 3. 13. 14:06

일찍자고 일찍일어나기. 


쉽지 않다. 


특히 퇴근 이후의 시간이 '활성화' 되어 있고 더 바쁜 우리의 현실에 비춰보면,

일찍자고 일찍 일어난다는 것은 많은 것을 포기해야 가능한 일이다.

(물론, 야근으로 인해 정시 퇴근 마저도 쉽지 않은 직장인들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을 위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취사선택 할 수 있는 것들은 해보시기를 권한다.




● 우리나라 인구의 68% : 자정이후에 잠에 든다.


● 자정이후에 잠에 드는 수면 습관 : 건강 및 다이어트에도 아주 안좋다.


● 잠 자는 동안 인체에서 일어나는 일

   1) 성장호르몬이 생성 → 지방분해, 근육과 뼈 조직이 자라난다.

   2) 면역력이 강해지고, 대사활동도 활발해진다.

   3) 뇌에 입력된 단기기억 → 장기기억으로 전환 ☞ 뇌가 젊어진다.

   4) 자고나면 성인의 경우 1kg정도 체중이 빠진다.


● 가장 좋은 수면시간대 : 22시 ~ (다음날) 02시

    (이유)

     1) 신진대사나 활동성 호르몬의 기능이 최저점 = 가장 깊은 잠을 잘 수 있는 시간대

     2) 원기 회복을 돕는 성장 호르몬이 집중적으로 분비되는 때


● 1일에 수면시간은 어느정도? : 6시간 30분 정도면 건강이나 신체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질문) 

    1. 부족한 잠은?  낮잠을 15분정도 자는 것으로 보충한다.

    2. 잠이 안오면? 

        ☞ 자기 전에 가벼운 걷기 운동을 20분정도 한다.

        억지로는 자려고 안하는게 좋다. (이유 - 긴장하면 잠이 더 안오기 때문에!)

             잠이 안오면 "밀린 일을 하고 자자"고 맘을 먹으면, 역설적으로 잠이 올 수 있다.(개인에 따라 다르다.)

             일할 기분이 아니면, 그냥 눈감고 누워만 있어도 피로의 70%는 풀린다.



[기사원문]밤 11시 이전에 자고 오전 6시 이전에 깨라(2014년 12월 27일 위클리 비즈 기사)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12/26/201412260157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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