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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경영전략 및 혁신

[혁신] 하이얼 그룹, 장루이민 회장(張瑞敏·66)

K.SJ 2015. 11. 23. 06:55


● 하이얼 그룹 ? 세계 최대 가전제품 회사

- 회장 :  장루이민(張瑞敏·66, 30년째 경영 중) 


- 1984년 중국 칭다오(靑島)에서 작은 냉장고 공장으로 시작

- 세계 최대 가전제품 회사(2009년 ~ 2015년까지, 세계 1위 자리 유지)

    미국 월풀을 누름(유로 모니터 기준)

- 2014년 세계 매출 : 326억달러 / 순이익 : 24억 5천만달러


- 뉴스위크, 보스턴 컨설팅 선정 세계 10대 혁신 기업

- 포춘지 선정 전 세계 가장 영향력있는 리더 22위


- 위치

   본사 : 중국 칭다오

   유럽지부 : 파리 / 미국지부 : 뉴욕 


- R&D센터 : 전 세계 5곳 (업계 내에서 가장 큰 것으로 알려짐)

- 제조 → 물류 → 유통 → 판매회사 까지 제조업의 수직계열화 완성

- 전세계 66개 무역회사, 21개 공업단지 보유

- 채용원칙 = "하이얼은 당신에게 일자리를 주지 않습니다. 일자리를 만들 기회를 줍니다."

- 직원들의 월급? 스스로 낸 이익만큼 받아간다.


(참고) 승진을 원하면? 

승진 신청서, 관련 서류를 본부에 제출 / 회사는 가장 점수가 높은 사람을 승진시키고 월급준다.

후배가 선배보다 먼저 승진하는 경우도 많다.



1.

"고객 중심의 경영"으로 시장을 장악한다!


철저히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의 문화와 환경을 고려하고

상대방의 욕구만을 바라보면 

자연스레 시장은 장악하게 되어 있다.


아무리 갈수록 경제가 어려워진다고 해도 써야 할 곳에는 소비를 하게 되어 있다.


● 세계 시장 점유율 : 10%(1위) 완벽한 현지화 정책!

- 직원 : 현지 채용

- 유통망 : 현지 것

- 제품 : 해당 국가 국민이 원하는 것 만듬

(사례

· 파키스탄 나오는 세탁기 : (중국 생산 것보다) 통이 더 크고 물살도 쎄다. 

   why? 입는 옷이 더 두껍고 길다

· 미국 시장 점유율을 높인 것 : 기숙사용 미니 냉장고 

   why? 다른 브랜드보다 냉장고 윗면이 평평, 기숙사에서 책상대용으로 쓴다. 
              → 냉장고 윗부분을 책상으로 쓸수 있는 전용제품을 만듬, 성공함.

· 유럽 : 거실용 미니 와인 냉장고 (유럽에서 TV볼 때 와인을 한잔씩 하는 걸 보고 만든 제품)


- 선진국 진출 방법 : 각국마다 다른 전략

· 미국 : Made in USA 제품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 대규모 투자로 사우스 캐롤라이나 공장을 지음.

· 유럽 : 브랜드 요구 강함  현지기업 인수 전략

· 일본 : 자국 브랜드에 대한 소비 강함  현지기업과 협정을 맺는 방식으로 진출 


※ 고객요청에 의해 제품을 만들면 손해보는 것도 나오더라도?  대신 고객의 마음을 살 수 있다!

  - 물건을 파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
    (사례) 아이스크림 전용냉동고 : 아이스크림을 살짝 녹은 상태로 보관하도록 하는 냉동고



● 시대의 흐름을 읽어야 한다.    "회사보다 소비자의 욕구가 더 빨리 변하는 시대"

- 고객에게 맞추려면? 기업이 변해야 한다.

- 회사(하이얼) : 큰 틀만 제공. 직원들에게 어떤 물건을 만들라 지시하지도 명령하지도 않는다.


"철저히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들고 팔라고만 한다. 회장은 고객이 아닌데, 왜 직원들이 회장 말을 들어야 하는가?"

  - 장루이민 회장



#

"고객이 원하는 걸 만들면 비수기란 존재하지 않는다."


(사례)

꼬마신동 세탁기

왜 여름이 세탁기 시장의 비수기인가? 여름은 빨랫감이 자주 나와 손빨래를 하고 있었다.

1.5kg 용량의 작은 세탁기를 만들었다.


하이얼의 제품은 

다양한 색깔, 다양한 용량으로 만들어진다.

냉장고만 해도 수십가지 종류가 있다.


 가전 부문에서 후발 주자로 정상에 오른 비법? "기업 경영에 정답은 없다. 오직 질문만이 있을 뿐이다."


  - 경영 : 상황이 바뀔 때마다 적절한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

  - 기업이 실패하는 이유?

     리더들 - 형식적으로 경영 / 직원들 - 보여주기 식으로만 일하기 때문   ☞ 영혼이 없는 기업이다.

  - 보이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천하만물은 유에서 시작됐고, 유는 무에서 시작됐다(天下萬物生于有 有生于無)' - 노자의 도덕경



 경영에 대한 답은 어디서 구하는가?  "주로 200년 넘는 기업 역사에서 배운다,"


 - 역사적으로 성공한 기업의 공통점 = 고객 욕구 만족시키는자가 승리한다.


(사례)

1) (포드의) 효율과 속도 = 하이얼 경영의 중요 원칙 중 하나

   포드 : 대규모 자동차 조립라인 만듬 → 빨리 차를 사길 원하던 고객의 욕구를 반영한 것

2) (도요타의) 품질 경영 - 하이얼의 제 1원칙 중 하나"

   - 1980년대 고객 = 제대로 만들어진 물건을 갖고 싶어 했다. (장인정신 강조한 도요타 등 일본기업의 성공)




2. 

오픈 플랫폼 회사를 지향하고, 실제로 향하고 있는 하이얼.

내부의 자발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힘을 찾고 있다.



 하이얼의 전략 

(현재) '모바일 플랫폼 회사'를 만드는 것


※ 하이얼의 발전사

(1단계) 브랜드 경쟁력을 키우기 → (2단계) 제품군 다원화 → (3단계) 선진국 진출, 경쟁력 높임

(4단계) 전 세계시장 진출 → (5단계) 전통적 제조업 회사에서 탈피하는 단계


전략을 바꾸는 이유? 시대가 변하고, 소비자의 욕구가 바뀐다.

그 때 마다 하이얼은 기업가 정신을 토대로 혁신하려 노력.


다음 전략은? 시대,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새롭게 만들 것



 혁신이란? "속도다!"


'세찬 물결은 무거운 돌까지도 떠내려 보낸다.' - 손자병법 중

속도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든다.

속도경쟁력이 없는 기업 = 반드시 도태된다.

고객을 잡으려면? 누구보다 빠르게 제품을 만들고,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


하이얼 = '리더에 대한 복종은 없다.고객에 대한 복종만 있을 뿐'


중국 내 하이얼 제품 주문시, 대도시는 24시간 이내, 타 도시는 48시간 안에 배달. 

이것이 하이얼이 생각하는 고객을 위한 혁신.


최근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 = 하이얼(출처 : 런던 비즈니스 스쿨 리뷰 최신호)

- (이유) 경영자의 리더십, 직원들의 업무방식이 가장 혁신적!



 혁신 사례 : ‘샤오웨이(小微·매우 작음) 전략’


- 시기 : 2012년 하반기부터 진행중인 경영실험

- 세부사항

  · 2013년 초부터 2년간 전체 직원의 30%를 해고 해고된 2만 6천명을 회사 내부에서 창업

  · 형식은 해고, 실질적으로 중간관리 층을 없앰. 지휘체계를 수평화, 회사내부에 수많은 벤처회사를 만드는 개혁


"회사를 '오픈 플랫폼' 형태로 바꾸려 한다."

- 피라미드 조직을 부수고

- 위계질서를 없앤 후

- 수많은 작은 조직을 만들어 수평적, 독립적 커뮤니티 형태로 변화 한다  by 장루이민 회장


오픈 플랫폼 회사? 하이얼의 (아주 큰) 인큐베이터(벤처육성시설)화!


- 신제품개발 : 새 부서 대신 새 회사 

- 창업의 아이디어 : 직원이 낸다

- 하이얼 내 200여개 작은 회사 있다.

10% 하이얼의 울타리 밖에서 독립적 수익을 낼 만큼 성공


예) 

‘레이선(雷神)’ - 게임전용 노트북 제작

‘수이허쯔(水盒子)’ - , 휴대폰 앱을 통해 가정 내 수질 체크


- 방법? 

  창업 아이디어 채택시  하이얼에 자금 지원 받음 → 물류, 유통 등의 플랫폼도 지원받음


※ 독립적인 경영, 하이얼 제공 플랫폼이 맘에 안들면? 바꿀 수 있다.


"최종적으로 회사 내 모든 직원이 창업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다!" - 장루이민 회장






진리는 변하지 않는다.

다만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이 다를 뿐이다.


장루이민 회장은 변화하는 상황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그로 인해 혁신과 문제의 해결점을 찾고 있었다.










※ 장루이민(張瑞敏·66) 회장

- 출생 : 1949년, 중국 산둥성 칭다오시

- 부모님 : 봉제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 19세 : 대학진학 포기, 국영기업 공장 취직

장루이민 하이얼 회장


- 성실, 업무 습득이 빨라 어린나이에 공장장이 됨

  (1,000만달러 넘는 적자, 직원 기강해이로 공장장 3명이 사표를 낸 상황)

   → 세계 1위로 바꿈

  (방법) 교육 & (나이와 직급을 파괴하는)인사시스템, 품질 제일주의 정책

  예) 실적대로 월급 주고, 그 순서대로 승진시킴

  예) 경영 초반 불량 냉장고 76대 부숨

       (당시 냉장고 가격 = 800위안, 직원 월급의 20배)

- 별명 : '중국의 잭 웰치(전 GE회장)' 

            "자본주의 기업가보다 더 자본주의적인 사람", 

            "기절한 물고기를 살려니는 경영자" by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 취미 : 영감을 주는 사람들과 토론하기

  (사례) 하이얼 창립 30주년 행사 : 전세계 학자들과 리더를 초청, 토론형식으로 진행됨

싱커스 50 행사 중 가장 큰 영예 - '경영 사상가상'(2015) 수상

(수상이유) 중국식 사고방식 + 서구식 경영 시스템 결합

 = 완벽한 기업 혁신 모델 만듬

  

  "내가 만난 경영리더 중 가장 책을 많이 읽는 사람" by 스튜어트 크레이너 싱커스 50 창립자


※ (참고) 싱커스(Thinkers) 50 ?

- 창립자 : 데스 디어러브

- 경영학계의 오스카상

- 2001년부터 시상식

- 중국인 수상, 순위 등극은 2015년이 처음



출처 : 

[Weekly BIZ] 포드의 효율·노자의 도덕경 '中體西用 경영'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11/20/2015112002136.html


[Weekly BIZ] 장루이민 하이얼 회장, 노동자 가정서 태어나 35세에 공장장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11/20/2015112002185.html


[위비에디터 레터] 하이얼 2만6000명 감원의 진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11/22/2015112200571.html?weekly_s



<장루이민 어록>

장루이민 어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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