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is story

카카오프렌즈 스토어 강남점, 그 곳에는 뭔가가 있다. 본문

Business/이슈, 트랜드

카카오프렌즈 스토어 강남점, 그 곳에는 뭔가가 있다.

K.SJ 2016. 7. 13. 13:42

#

서울 강남을 방문해서 돌아다니는 와중에 인상적인 광경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매장 앞에 길게 늘어선 줄이었습니다. 


(어느 매장이길래, 이 불경기에도 1시간을 기다려서 들어가려고 할까요?)



심지어 그 줄은 한시간 대기를 해야 들어갈 수 있다는 안내판도 친절히 놓여 있었습니다.

네, 바로 카카오프렌즈 스토어 강남점 이야기 입니다.


(인기 폭발 중인 카카오 프렌즈 스토어 강남점, 과연 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은...


카카오 프렌즈 스토어 강남점(KAKAO FRIENDS STORE, KANGNAM, SEOUL) 집중 탐구!



카카오 프랜즈 스토어는 원래 파리그라상, 2층의 카페베네 강남대로점이 문을 닫고 그 자리에 들어섰습니다. '억'이 넘어가는 월 임대료라면 왠만큼 수익을 올리지 않고는 마이너스일텐데, 7월 2일 오픈 이후 사람들의 뜨거운 반응을 보면 카카오 프렌즈스토어의 성공에 대한 카카오 프랜즈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사실 밖에서 지나갈 때마다 길게 늘어서 있는 줄을 보면, '사람들이 왜 안에 들어가지 못해 안달이 났나?' 싶었습니다. 그러나, 안에 들어가보니 그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 매장 구성


1,2층에서는 종류별 카카오프랜즈 캐릭터 상품을 구매 할 수 있고, 3층에서는 카페가 마련되어 있는 나름 심플한 구조였습니다. 


(층별 소개 마저도 귀엽습니다.)



# 라이언 카페


카카오 프렌즈 스토어 강남점의 특이사항은 바로 3층, 라이언 카페가 아닐까 싶습니다.

라이언 카페는 1층과 2층의 쇼핑에 지친 사람들이 3층에서 쉬어갈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놓았습니다. 


(이곳이 바로 라이언 카페. 그냥 봐도 귀엽네요)



가운데 매장을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 공간에 쉴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벽에는 귀여운 라이언 사진들을 걸어놓았습니다.





그러나, 단지 쉬는 공간으로만 두기에는 아깝습니다. 여기에서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가 힘을 발휘합니다. 

바로 히트상품인 캐릭터 마카롱과 컵케잌이 등장합니다. 이미 이 곳을 다녀간 많은 이들의 입에 오르내렸던 그 마카롱과 컵케잌!






(먹기엔 아까울까요? 컵케익도 마카롱도 귀엽네요)


 

좋은 재료로 만들었다고 하나, 마카롱은 개당 3,000원. 컵케잌은 개당 6,500원이라는 (제 기준에는) 다소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곳을 방문한 사람들은 호기심에 적게는 1~2개, 많게는 여러 개를 사갑니다. 특히, 여성 분들에겐 더 인기가 좋더군요. 


(3개가 한세트를 이뤄 2만원 세트가 됩니다.)


[6개의 친구들이 모이니 이또한 2만원 세트가 됩니다.(물어보니, 박스 가격이 2천원이라고 하더군요)]



이렇게 몇 개만 사도 금세 1~2만원이 사라집니다. 

라이언 카페의 인기 덕분에 종업원 분들은 쉴새 없이 움직입니다. 


(주문 줄도 깁니다.)


(아기자기한 라이언 카페)


 

마카롱과 컵케잌만 판매하는 게 아닙니다. 당근케잌과 치즈케잌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료도 판매하는데, 음료 가격대는 4~5,500원 사이입니다.


(라이언 카페니까, 라이언이 케잌에도 들어갑니다.)


("메뉴판은 다음 방문을 위해 참고하세요"라고 라이언이 이야기하는 것 같네요.)



# 대형피규어 포토존 곳곳 배치


또한 이곳에는 캐릭터의 대형 피규어가 곳곳데 배치 되어 있습니다. 물건을 고르랴 사진을 찍으랴, 정신이 없게 만들면서도 기분 좋게 만듭니다.


(2층 계단 근처에 있었던 아피치 대형피규어.아피치와 뽀뽀하는 포즈로 사진을 찍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피치와 거의 마주보고 있는 프로도와 네오 대형피규어는 계산대 뒤편에 위치하여 자연스레 계산대를 가려주는 역할도 해냅니다.


(2층 - 3층 계단사이에 위치한 프로도와 네오. 의자에 앉아 사진찰칵!)



단무지와 콘의 대형 피규어. 

2층에 있습니다. 뒤에 보이는 대형스크린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대형스크린에서는 캐릭터들의 에피소드를 다룬 에니메이션도 나오는데,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2층, 단무지와 콘이 함께 있네요)



단무지와 콘의 대형 피규어 맞은 편에는 쇼파와 함께 홈 데코 제품들이 놓여져 있는데, 

사진을 찍고 나서 자연스레 제품도 고르게 됩니다. 


 


(식기들도 '아이템'스럽습니다.)


제이지 대형피규어는 2층 중앙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름용 아이템을 판매하는 진열대와 함께 하고 있어 여름상품을 보고 사진을 찍거나, 사진을 찍고 자연스레 여름상품을 구경 혹은 구매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헤드셋? 이어폰?에 머리를 쏙- 넣고 사진을 찍는 겁니다.)


(골프공도 카카오프렌즈 제품이 있습니다.)



튜브 대형 피규어는 제이지 맞은 편 의류 및 주얼리 제품 군 쪽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큰 오리발에 발을 넣고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슬픈  튜브. 그래도 일은 해야지!)

(상하의 세트는 35,900원이었습니다.)


(티셔츠는 29,000원대이고, 국산제품이었습니다.)


(아기자기한 제품들)


1층에서 가장 시선을 끄는 건 바로 라이언 대형피규어입니다. 

(저 커다란 곰돌이 캐릭터는 함께 사진을 안찍고는 못배기게 만듭니다.)



라이언 캐릭터를 주축으로 1층에선 토이, 문구, 잡화, 휴대폰 용품 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밖을 내다보는 라이언 친구들)




(후드 라이언. 이 친구에게도 이야기가 있습니다. 카카오 프랜즈 캐릭터의 강점은 바로 스토리인가 봅니다.)



# 틈새를 놓치지 않는다.


카카오프렌즈 스토어 강남점은 1층과 2층 계단 아래쪽에 계산대를 마련해두었습니다. 공간활용을 최대한 하고자 하는게 느껴졌는데요, 계산대 주변으로는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배치 해놓았습니다. 바로, 부채와 과자류입니다.





(자연스레 손이 가는 다양한 캐릭터 부채들)

 

부채는 개당 1,500~2,000원입니다. (부채중에서도 어피치와 라이언이 인기가 많았습니다.)
계산대로 향하는 줄에는 아래사진처럼 땅콩, 쿠키류 제품이 마지막까지 구매욕구를 자극합니다.




(쿠키세트도 2만원!)

 

(실제 2층 계산대 풍경입니다.)



 카카오 프랜즈 스토어에서 상품 뿐만이 아니라, 포장지나 봉투 같은 작은 것 하나에도 신경을 많이 쓴 것이 느껴집니다.


(라이언은 마카롱을 담아주는 봉투, 뒤에 보이는 아피치는 구매한 물품을 담아준 봉투.

봉투는 추가비용(100원, 크기에 따라 다름)을 내고 받았다.)





놀이동산 같은 그곳, 카카오 프랜즈 스토어 강남점






이 곳은 어린 친구들부터 키덜트족에게 놀이동산과 같은 곳이었습니다. 

놀이 동산에서 놀이기구를 타기 위해 1~2시간을 기다릴 수 있듯이 카카오프렌즈 스토어 강남점에 들어가기 위해 1~2시간 기다리는 것이 비슷하다고 하다면, 지나친 비약일까요? 


(비가와도 밖에서의 기다림은 이어집니다.)



다른 카카오프랜즈 스토어를 방문했을 때는 단순히 캐릭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매장'으로 느껴졌다면,

카카오프랜즈 스토어 강남점은 카카오프랜즈의 '문화'를 경험 할 수 있는 '장소'이란 느낌을 받았습니다.


단순한 매장의 개념을 넘어 문화를 만들어내는 장소. 

이런 곳이 많아지면 더 좋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카카오프랜즈 스토어 강남점)



 




(덧붙임)


# 오픈시간!


오전 10시 30분에 문을 여는 이곳.

보통 평일 오전 9시~10시에는 사람들이 줄을 서있지 않았습니다. 그 뒤로는 슬금슬금 사람들이 줄을 서기 시작합니다.



(도움이 되었거나 공감하신다면, 공감 한 번 꾸욱~ 눌러주세요^^ )





[참고 기사 및 참고 자료(출처)]



강남대로, ‘패션·뷰티 1번지’로 재부상…외식은 뒷골목으로(2016년 5월 30일자, 뉴스 웨이)

http://news.newsway.co.kr/view.php?tp=1&ud=2016052717390360802&md=20160530075857_AO


'카카오프렌즈샵' 강남점 오픈 전날부터 줄서는 진풍경(2016년 7월 4일자, 서울경제) 

http://www.sedaily.com/NewsView/1KYQGIKJX0


카카오 프랜즈 (월간 디자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499&contents_id=101286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