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 story

[꿀팁] 어린이 폐렴 환자 급증, 급할 때 필요한 야간 휴일 소아진료기관 및 달빛 어린이 병원 정보 공유 (지역, 연락처, 운영시간 등) 본문

나누고 싶은 이야기/알아두면 좋은 정보, 꿀팁

[꿀팁] 어린이 폐렴 환자 급증, 급할 때 필요한 야간 휴일 소아진료기관 및 달빛 어린이 병원 정보 공유 (지역, 연락처, 운영시간 등)

K.SJ 2023. 12. 4. 20:47
728x90
반응형

 

[K.SJ, 알아두면 좋은 정보, 꿀팁, 꿀정보] 어린이 폐렴 환자 급증, 급할 때 필요한 야간 휴일 소아진료기관 및 달빛 어린이 병원 정보 공유 (지역, 연락처, 운영시간 등),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중국발 폐렴) 확산에 대한 정부 대응책

 

 

자녀가 아프면 애가 탈 수 밖에 없습니다. (ㅠㅠ)

 

저녁이나 새벽에 아픈 자녀를 위해,

서울시 야간, 휴일 소아진료 의료기관 현황 및 달빛어린이 병원(중앙응급의료센터) 현황 및 링크를 공유 합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 야간, 휴일 소아진료 의료기관(서울 특별시)

 

 

최근 어린이 폐렴 환자가 늘어나면서,

서울시에서는 야간, 휴일 소아 진료 의료기관 현황을 배포했습니다. 

 

(클릭) 서울시 야간·휴일 소아진료 의료기관 현황(2023년 11월 27일자,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생활보건소식)

 

*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바로보기 & 바로 듣기를 누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생활보건 소식, 캡처본)

 

 

# 달빛 어린이 병원(연락처, 위치, 운영시간)

 

 

(클릭) 달빛어린이 병원 현황 확인

 

* 중앙응급 의료센터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입니다.

*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세종, 경기, 충북, 충남, 전북, 경남, 제주 소재 달빛 어린이 병원 주소 및 연락처 확인이 가능합니다.

* 방문 전 병원에 꼭! 전화해보셔서 운영시간 등 정보를 확인하시고 가시기를 권합니다.

 

(출처 : 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 캡처본)

 

 


 

 

# 최근 급증하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어린이 폐렴 환자 급증

 

 

2023년 12월 4일, 대한아동병원협회에서 마이크로플라즈마 폐렴 환자 급증에 따른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는 긴급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참고 영상]

(클릭) [오늘 이 뉴스] "대만·인도 초비상..우린 뭐하나"중국발 폐렴 확산에 '긴급성명 (2023.12.04/MBC뉴스)(2023년 12월 4일자, 유튜브 채널, MBC NEWS)

 

 

최근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감염 환자는 특히, 중국, 대만 등지에서 어린이 폐렴 환자 수가 늘고 있고, 국내에서도 늘고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별명이 '걸어다니는 폐렴'이라고 불리는데, 약만 먹으면 일상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올해 들어서는 이전과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1) 입원환자 즉, 중증 환자가 늘고 있고,  2) 겨울에 보통 증가하는데, 이번에는 5월, 봄부터 증가 하고 있다는 겁니다. 

 

 

국내의 경우, 최근 두 달 전부터 가파르게 늘고 있고, 국내 세균성 폐렴 어린이 환자 중 96%가 마이코플라즈마 페렴 환자라고 합니다. (2023년 41주~47주 기준)

 

(출처 : 유튜브 채널 SBS 뉴스, 캡처본)

 

 

문제는 치료약에 대한 내성입니다. 

 

미국 연구에 의하면 내성이 생기면, 증세가 심해지고 중환자실에 입원할 위험도가 5배 높다고 합니다. 서울대 병원 연구 논문에 따르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 중 내성 비율이 내성비율이 78.5%로 증가, 그중 세 종류는 신종이라고 합니다. (오하이오대, 국제 논문, 서울대 국제 논문 / 아래 SBS 뉴스 링크 참고) 

 

 

# 치료약에 내성을 가진 폐렴에 정부 대응방법은?

 

 

질병관리청의 경우, 국내 상황은 현재는 감당할만 하나, 중국에서 감염이 폭증하고 있는 것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 대책을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어린이 치료약의 경우, 한 종류 밖에 없는데 이 약에 내성이 생기고 있어, 중증 어린이 환자의 경우 성인약을 쓸 수 있는지 지침을 논의 중입니다. 어린이 폐렴 환자가 급증할 경우, 어린이 병상이 부족할 경우를 대비해서 보건복지부와 전용병상 마련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참고]

(클릭) [12.4.보도설명자료]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관련 (2023년 12월 4일자,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보도자료)

 

 

(출처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보도자료, 캡처본)

 

 

#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예방접종 가능 여부, 독감과 구분 방법 (증상 확인 방법)

 

아래 참고링크의 영상을 바로 보셔도 됩니다.

:)

 

 

[참고 링크]


(클릭) '걸어 다니는 폐렴' 초긴장…"이전에 없던 신종 확인" / SBS 8뉴스 (2023년 12월 4일, 유튜브 채널, SBS 뉴스)

(클릭)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급증, 이재갑 "해열제도 항생제도 안 듣는다... 올 겨울 코로나 독감까지 소아과 대란 올 수도" (2023년 12월 6일자, 유튜브 채널, CBS김현정의 뉴스쇼)

(클릭) [김태현의 정치쇼] 중국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소아 진료 대란 오나 I 낭만닥터 조사부 231206 (수) (2023년 12월 6일, 유튜브 채널, SBS 시사교양 라디오 - 시교라)

 

 

예방접종 가능여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세균성 감염이기에 백신이 따로 없다고 합니다. 예방접종이 안된다고 합니다. 

대신, 마스크를 꼭 쓰고,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라고 합니다.

 

 

독감과 폐렴 구분 방법?

 

독감과 폐렴은 처음에는 구분이 어렵다고 합니다. (기침, 열이 나는 증세가 동일) 

해열제를 먹어도 열이 잘 안떨어진다고 합니다. 열이 계속 나면 폐렴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폐렴의 경우, 통증이 온다고 합니다.

가슴이 답답한 것도 있지만, 복통도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배가 아프고, 기침도 심하고, 열이 많이 날 경우,

엑스레이를 적극적으로 찍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시기를 무사히 잘 넘어갈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이상,  어린이 폐렴 환자 급증, 급할 때 필요한 야간 휴일 소아진료기관 및 달빛 어린이 병원 정보 공유 (지역, 연락처, 운영시간 등),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중국발 폐렴) 확산에 대한 정부 대응책 이야기 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하트표시)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큰 격려가 됩니다. ^^)

* 공감은 별도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공감은 페이스 북의 "좋아요"의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좋은 정보는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부탁 드립니다. ^-^
* 구글에서 "K.SJ", "K.SJ, 일상"으로 검색하시면 더 많은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 "일상" 카테고리를 보시면, 다른 일상 이야기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수정이 필요한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