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 story

[K.SJ, 일상] 초사고 글쓰기! - (17) 번째 미션! 글이 쎄다(SEDA) 쎄! 첫 번째, 짧게 글 써보기(Shortly) 본문

나누고 싶은 이야기/일상 이야기

[K.SJ, 일상] 초사고 글쓰기! - (17) 번째 미션! 글이 쎄다(SEDA) 쎄! 첫 번째, 짧게 글 써보기(Shortly)

K.SJ 2024. 1. 19. 00:06
728x90
반응형

 

 

[K.SJ, 일상] 2024년 새 프로젝트, 초사고 글쓰기! - (17) 번째 미션! 글이 쎄다(SEDA) 쎄! 첫 번째, 짧게 글 써보기 (Shortly)

(* 내돈내산, 내시간내쓴 후기)
 

 

# 나에게 주는 새해 선물, 초사고 글쓰기!

 

하나 하나씩 해 볼 예정인데...
돈 안아깝게 잘 나가야만 합니다.
(제발!!!!)

 
 


 

 

2가지 미션 중 1번 미션을 선택했습니다!

 


Chapter 4. 단 하루만에 글실력 상위 3%가 됩니다. SEDA 원칙 
02 Shortly - 짧게 쓰기 - 뇌가 문장을 처리하는 방식

미션 : [ 2가지 미션 중 하나를 골라 글쓰기를 해주세요 ]
● 1번 미션 : 미션으로 작성했던 글 중 하나를 골라 모든 문장을 20자 이내로 짧게 수정해보자.
● 2번 미션 : 자신이 쓴 블로그 글 중 하나를 골라보자. 그리고 거기서 긴 문장이 있다면, 짧게 고치고 다시 공유해보자.

 

 

# 미션(과제) - 미션으로 작성했던 글 중 하나를 골라 모든 문장을 20자 이내로 짧게 수정해보자.

 

기존 글

(출처, 클릭) [K.SJ, 일상] 초사고 글쓰기! - (10) 나를 알아가는 글쓰기, 내적 글쓰기의 중요성


먼저, 초사고 글쓰기에서 정의한 내용을 살펴보자. 외적 글쓰기는 돈을 벌기 위한 글쓰기, 상대를 설득하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글쓰기이다. 이에 반해 내적 글쓰기는 내 마음과 생각에 대한 고찰을 담은 글, 학습한 것에 대해 정리하는 글쓰기라고 했다. 결국, 내적글쓰기는 기본적으로 남과 공유하는 글쓰기가 아니고, 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글이다. 내적 글쓰기를 통해 1)나를 이해할 수 있고, 2) 내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장기기억화) 확인할 수 있고, 3) 불필요한 프로그램 정리를 통해, 떠도는 생각을 정리하면서 효율적으로 바뀔 수 있다. 4) 또한 내 심리를 돌아보면서 자가 치유도 해볼 수 있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목적이 단편적인 외적인 글쓰기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수정 후(20자 이내로 글을 짧게 쓰기)


초사고글쓰기에서 정의한 내용을 보자.
먼저, 외적 글쓰기!  돈 벌기 위한 글쓰기. 상대를 설득하는 글쓰기이도 하다. 정보 제공도 포함한다.

그렇다면 내적 글쓰기도 알아보자.
내 마음, 생각에 대한 고찰을 담았다.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글쓰기도 된다.
내적글쓰기는 공유하는 글쓰기가 아니다. 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글쓰기다.

내적 글쓰기를 통해 얻는 장점!
1) 나를 이해할 수 있다.
2) 장기기억화 확인 가능!
3)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정리! 떠도는 생각 정리! 효율적으로 바뀐다.
4) 자가치유도 가능 하다.

여러 장점을 고려하면!
외적글쓰기보다 내적 글쓰기가 더 중요하다. 

 

 


 

 

글자도 20자 이내로 줄이면서

문단도 같이 나눠봤습니다. 

 

글이 더 깔끔해지네요!

 

 

이상, 초사고 글쓰기! - (17) 글이 쎄다(SEDA) 쎄! 첫 번째, 짧게 글써보기(Shortly)

관련 포스팅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하트표시)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큰 격려가 됩니다. ^^)

* 공감은 별도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공감은 페이스 북의 "좋아요"의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좋은 정보는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부탁드립니다. ^-^
 
* 수정이 필요한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