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 story
[K.SJ, 일상 이야기] 코로나19(COVID-19) - (7) 2020년 3월, 상비약 구입 후기, 계속된 마스크 보물 찾기 (공덕 약국 방문 후기, 마스크 구입 후기) 본문
[K.SJ, 일상 이야기] 코로나19(COVID-19) - (7) 2020년 3월, 상비약 구입 후기, 계속된 마스크 보물 찾기 (공덕 약국 방문 후기, 마스크 구입 후기)
K.SJ 2020. 3. 2. 23:55#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 COVID-19)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극복 할 겁니다.
그 때, 지금의 일들을 잊지 않기 위해서 기억하기 위해 글을 남깁니다.
[K.SJ, 일상 이야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COVID-19) - (7) 2020년 3월, 상비약 구입 후기, 계속된 마스크 (일반 마스크, 보건용 마스크) 보물 찾기 (공덕 약국 방문 후기, 마스크 구입 후기)
#
가면 갈수록 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COVID 19)이 확대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2월 26일 수요일 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1,000명이 넘어갔는데, 3월 2일 기준으로 벌써 4,000명(4,212명, 3월 2일 0시 기준)을 넘겼습니다.
# 상비약 구입하기
- 애드빌(소염진통제)
- 타이레놀(해열진통제)
- 세이브론 캡슐(호흡기질환 개선제)
- 인후신 캡슐(항염증제)
- 소하자임 (소화제)
서울 강남쪽에서는 상비약도 구하기 힘들다는 말을 들어 혹시나 하는 마음을 가지고 공덕역 근처 약국을 방문했습니다. 다행히, 약사님께서 약이 있다고 하여, 구입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약들은 인터넷에 떠도는 구비해야 하는 상비약 리스트인데, 약사님께 물어보니 아스피린은 해열용인데 아스피린보다 타이레놀이 더 괜찮고 충분하다고 안사도 된다고 하셔서 굳이 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애드빌이나 타이레놀 중 해열용에 집중하면 애드빌을 안사도 되는데, 염증을 없애는게 필요하다면 사라고 하셔서 일단 사뒀습니다.
항생제는 의사 선생님 처방이 없으면 살 수 없기에 패스 했고, 진해 거담제도 패스.
약들을 사면서 약사님께 “약도 구하기 힘들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구하셨나요.” 라고 물어보니,
이 시국이 되기 전에 확보해둔 물량이 있어 판매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약이 다 떨어지면 더 구하기 힘들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이유 인즉, 약들은 추가 주문을 하려고 해도 이미 도매상쪽에서 품절이라 구할 수 없다고 합니다.
[참고]
3월 2일(월) JTBC 뉴스룸 팩트체크에서
해당 상비약이 과연 꼭 필요한지에 대해 확인했는데 출처도 불분명하고 위에 적은대로 관련 없는 약도 많다고 했습니다.
[팩트체크] "비상약 준비" '서울의대 졸업생 단톡방' 글 진짜일까? (2020년 3월 2일(월), JTBC 이가혁 기자님)
(클릭) https://news.v.daum.net/v/20200302214221408
(결론) 집에 상비약이 있으신 분은
유통기한을 확인 하신 뒤에 굳이 안사셔도 된다고 생각되는데... 집에 상비약을 비치해두지 않으셨거나,
상비약의 유통기한이 지난 경우에는 만일을 대비하여 사두기실 권합니다.
# 마스크 보물 찾기는 오늘도 실패
이전보다 더 휑해진 마스크 판매대를 보니 할 말이 없었습니다. 헐...
불과, 2월 24일만 해도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 방한대마저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 포스팅)
[K.SJ, 일상 이야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1) 20년 1월, 2월, 대한민국 마스크/손 세정제 대란 (KF80, 94 마스크 찾기)
(클릭) sjworld.tistory.com/1057
주변의 다른 약국도 상황은 마찬가지 였습니다.
공덕에 있는 또 다른 약국을 방문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마스크는 품절, 입고시기도 미정이라는 메세지가 붙여 있었습니다.
실제로 안에 들어가보니, 마스크 판매대는 텅텅 비었고, 약사님께 물어보니 손 세정제, 비접촉식 온도계, 접촉식 온도계도 마스크 처럼 아예 구할 수 없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3월 2일(월) 부터
우체국에 공적 마스크를 판매한다는 보도가 되었지만, 이마저도 읍, 면 우체국에 국한되고,
도시는 주요 약국에 보건용 마스크를 공급해서 판매 한다고 했습니다.
(참고 포스팅)
[K.SJ, 일상 이야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 COVID-19) - (5) 마스크 공급을 위한 정부의 마스크 수출 제한(금지)발표(2.26), 공적 판매처(우체국, 농협 하나로마트, 공영 홈쇼핑)지정 & 보건용 마스크 판매(공적 판매처 홈페이지 등 정보, 판매 상황)
마스크를 구하려면,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2월까지는 그래도 좀 돌아다니면 한개라도 구할 수 있었는데, 3월 넘어서는 발품을 판다고 해도 구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보건용 마스크의 경우, 판매시간이 오전 11시이므로, 그 시간 전에 간다고 해도 금방 동이납니다. 휴...(가끔 오후에 간헐적으로 마스크가 들어오는 경우가 있어, 오후에도 시간이 나면 약국들을 방문해 봅니다.)
공적 판매용 마스크는 풀린다는 뉴스를 봤는데,
과연 어디에서 살 수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마스크는 가면 갈수록 구하기 힘들어집니다...
과연 얼마나 풀려야 살 수 있을까요?
언론과 정부에서는 3월 첫 주, 둘째주가 고비라고 하는데,
마스크를 구할 방법이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
그래도 이 시기를 좀 더 버텨보면
좀 더 지나면 괜찮아지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업데이트 - 참고 사이트 공유]
* 코로나19 관련 확진자 현황, 방문장소, 동선 등에 대한 참고 사이트입니다.
(이미 보신 분이라면 건너 뛰셔도 됩니다.필요하신 분은 아래 "더보기"를 누르세요!)
1. 보건복지부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사이트
(코로나19 관련 정부의 공식적인 정보 공개 사이트 입니다.)
(클릭) http://ncov.mohw.go.kr/index_main.jsp
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실시간 상황판 - 이 사이트에서는 확진자들의 동선, 전세계별 확진자 수를 쉽게 확인 할 수 있고, 대한민국의 코로나 19 확진자(감염자) 치료자, 사망자 추이도 일자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도 명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클릭) https://wuhanvirus.kr 는 https://coronaboard.kr/ 로 사이트 주소를 변경했습니다. 명칭 때문이란 생각이 듭니다.
참고기사 : [단독] 신종 코로나 상황판 만든 부부 "서버 비용은…" (2020년 2월 3일, 매일경제, 김금이 기자님)
(클릭) http://naver.me/xwC8GDO6
3. 코로나맵 - 개인들이 따로 만든 맵인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관련, 지도를 활용하여 국내 지역별로 확진자들이 방문한 일자와 장소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Update) 코로나19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한국 내 확진자 방문 지역 안내 관련 영어 지원도 시작을 했습니다.
장점은 지도상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확진자들이 방문한 지역, 상가 등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겁니다. 확진자가 어디에 언제 다녀갔는지를 지도에서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나 단점은 정부 발표 후 조금 시간이 지난 뒤 업데이트가 된다는 점인데, 사실 편의성을 고려하면 이렇게 수고해주시는 것 자체가 감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서울 전 지역 뿐만 아니라 경기도, 대구, 부산도 다 마찬가지로 확인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하트표시)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큰 격려가 됩니다. ^^)
* 공감은 별도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 공감은 페이스 북의 "좋아요"의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좋은 정보는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부탁 드립니다. ^-^
* 네이버, 구글에서 K.SJ, Review 로 검색하시면 더 많은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수정이 필요한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