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 story
[K.SJ, 일상 이야기] 코로나19 - (36) 2021년 5월, 삼바(삼성바이오),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 계약 체결(3분기 부터 생산 시작) 이모저모 본문
[K.SJ, 일상 이야기] 코로나19 - (36) 2021년 5월, 삼바(삼성바이오),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 계약 체결(3분기 부터 생산 시작) 이모저모
K.SJ 2021. 5. 24. 00:31
[K.SJ, 일상 이야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COVID-19) - (36) 2021년 5월, 삼바(삼성바이오),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 계약 체결(3분기 부터 생산 시작) 이모저모
삼성 바이오로직스.
결국, 모더나 위탁 생산 계약을 맺었습니다. 👏👏👏
[관련 영상]
삼바, 모더나 위탁생산…"3분기부터 수억 회분 공급"(2021년 5월 23일(일) 유튜브 채널 JTBC 뉴스룸)
(클릭) https://youtu.be/b69HkuGN9k4
삼성바이오, 모더나 백신 만든다…“세계 1위 생산능력의 힘” (2021년 5월 14일, 조선비즈, 김명지 기자님)
(클릭)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0717420?sid=105
2021년 5월 14일 관련 기사가 나왔는데, 기정사실화 되었다던 이야기는 결국, 확정이 되었습니다. 🤭
이로써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2021년 3분기(7월~9월)부터 수억 회분을 위탁 생산하게 됩니다.
즉, 모더나에서 원료의약품을 공급(백신 원액 생산은 스위스 “론자”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인체 투여 형태로 제작 한 뒤
무균 상태로 병입,라벨링 포장 후 공급하게 된다고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모더나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방식의 코로나 백신을 생산 하는 업체인데, 이 방식의 백신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적인 백신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기술이전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는데, 아쉽게도 핵심 기술이전은 없고, 위탁 생산만 하게 된다고 합니다.
원천기술은 현재 확보하기 힘들지만, 정부에서는 모더나와 한국 국립보건원의 mRNA 연구 개발을 할 것이라는 발표도 했습니다.(이 말은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이야기 한 것이지 확정된 것을 이야기 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모더나의 물량을 국내에서 위탁생산을 한다고 해서 해당 백신이 국내에 판매될지 여부도 아직 결정된 것이 없습니다.
위탁생산물량 판매는 모더나가 결정을 하는데, 국내 공급도 추진 하는 것이지, 일정 물량을 확보한 것이 아닙니다.
게다가 모더나가 공급이 된다고 해도, 백신 선택은 불가능 합니다.(정부에서 세운 계획안 대로 간다. 선택권은 별개 문제.)
그럼에도! 원천기술 이전 없이 위탁 생산만 하는 것과 지금의 상황들이 아쉬울 수 있지만, 또다른 가능성을 만들기 위해 한 발 내딛었다는 것에 의미를 둬야 하지 않을까요?🤔
우리는 이제 기존 코로나19 뿐 아니라,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도 대응 할 수 있는 백신을 확보해야 합니다. K-바이오 기업들의 활약을 기대해봅니다.
[관련 기사]
"종식될 줄 알았는데…" 변이 바이러스 습격사건, 연말이 불안하다 (2021년 5월 23일자, 매일경제, 이병문 기자님)
(클릭) http://naver.me/xRQ8yrwZ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하트표시)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큰 격려가 됩니다. ^^)
* 공감은 별도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공감은 페이스 북의 "좋아요"의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좋은 정보는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부탁 드립니다. ^-^
* 다음, 구글에서 "K.SJ", "K.SJ, 일상"으로 검색하시면 더 많은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 "일상" 카테고리를 보시면, 다른 글들도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 수정이 필요한 사항은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